현장리포트 - KR산업

깨끗하고 안전한 고속도로, 우리가 관리합니다

서울외곽도로관리소

현장명 : 서울외곽순환(일산-퇴계원)고속도로 일상유지 및 제설작업 용역 / 위치 : 경기도 양주시(일산IC~퇴계원IC) / 용역 규모 : 총연장 L=36.3km, 교량 55개소(L=9km), 터널 6개소(L=12km), 영업소 7개소(불암산, 별내, 송추, 양주, 통일로, 고양, 호원영업소), IC램프 7개소(퇴계원, 별내, 의정부, 송추, 통일로, 고양, 호원) / 발주처 : 서울고속도로(주)

바뀌는 계절을 미리 준비하는 곳

왕복 8차선, 총 연장 127.5km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기도 일산에서 퇴계원, 판교를 거쳐 다시 일산을 원형으로 순환하는 도시순환 고속도로다. 수도권이 팽창하며 교통량이 급증함에 따라 교통난 해소를 위해 1988년에 착공해 2007년에 전 구간이 개통되었다.
KR산업은 현재 일산IC에서 퇴계원IC까지 총 연장 36.3km를 관리한다. 2006년 6월부터 현재까지 이 구간의 도로 및 시설물 일상유지관리, 풍수해 관련 긴급 복구작업, 동절기 제설 작업, 차량 정비 및 장비 유지 관리 등의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고속도로 유지관리는 보통 계절의 변화에 따라 1년의 계획을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겨울철에는 제설작업을 진행한다. 그해 11월 15일부터 다음해 3월 15일까지 4개월간 제설작업이 이루어진다. 제설작업이 끝나면 봄철 해빙기 준비 작업에 들어가고 이후에는 여름 우기철을 대비해 현장 점검을 한다. 그리고 다시 추계 점검에 들어간다. 이 중 가장 손이 많이 가고 어려운 작업은 제설작업이다. 겨울철 눈에 대한 대비는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고 그 시기를 놓치면 안 되기 때문에 더 신경 써서 작업을 진행한다. 평상시에는 현장에 직원 30명이 투입되는데, 제설작업 기간에는 36명이 투입된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작업 계획을 세우지만, 강수량·강우량 등에 따라 대처가 달라져야 하므로 기상 상태를 확인하고 예측하는 게 필수적이다. 특히 여름 우기철 작업은 사후에 진행되는 것이 많아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많은 비에 의해 법면이 유실되고 노면이 파이는 경우에는 응급 복구를 실시하여 도로 이용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있다.

많은 이의 출퇴근길을 지킨다

평상시에 진행하는 일상작업은 주로 도로 청소와 장비, 시설물 점검으로 이루어진다. 비오는 날과 주말을 제외한 날에 노면 청소차로 도로를 청소한다. 장비 점검도 평상시에 이루어진다. 현장에서 운영하는 장비가 50대가 넘기 때문에, 평소에 고장난 부분은 없는지 파악해 정비한다.
1년 단위로 계획을 세워 유지관리를 실시하지만, 고속도로 위에서는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기에, 현장 사무실은 24시간 운영된다. 사무실에는 거의 전 노선의 상황을 볼 수 있는 CCTV가 항상 가동된다. 교통사고, 차량화재 사고 등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먼저 CCTV로 상황을 판단해 현장에 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돌발상황에는 2차 사고를 방지하는 게 중요하므로 노선 특성에 관한 이해, 사고 상황 파악,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작업할 때는 작업 차량과 안전관리 차량 두 대가 짝을 이루어 나간다. 작업 차량이 작업을 진행하면 안전관리 차량은 그 뒤에서 운전자들에게 상황을 알리며 2차 사고를 방지한다. 이동과 정지 시에 작업 차량과 안전관리 차량이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하기에 직원들 간의 소통이 필수적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내 다른 팀과의 의사소통도 필요하다. 고속도로 위에 문제가 생기면 먼저 발견한 팀이 담당 팀에 연락을 취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서울 인근 지역과 서울을 빠르게 연결한다. 특히 서울 인근 지역에서 서울권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도로다. 누군가가 매일 아침저녁으로 오가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KR산업 직원들의 노력으로 깨끗하고 안전하게 유지된다.
깨끗하고 안전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그 중심에 KR산업이 있다.

“고속도로 유지관리, 안전이 제일 중요합니다”

서울외곽도로관리소 - 임현정 소장

저는 2008년 3월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유지관리 현장에 와서, 1년 8개월간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현장 소장을 하고 있습니다.
차들이 고속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 작업하는 만큼, 현장 직원들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첫째도 둘째도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합니다. 직원들이 출근해서부터 퇴근할 때까지 안전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안전은 무엇보다 작업하는 사람 본인의 의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료가 제2의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서로의 안전을 살피며 작업해야 합니다. 저희 현장에서는 최소한 두세 명 이상이 팀을 이뤄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서로 도와주고 챙기는 팀워크가 중요합니다. 또한, 고속도로 위에서는 돌발상황이 자주 발생하기에 한시라도 긴장을 늦출 수가 없습니다.
항상 긴장의 연속이기에 힘이 들다가도 이용객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감사하다는 말을 들을 때면 보람도 느끼고 힘든 것도 잊게 됩니다.
저희 KR산업은 고속도로 유지관리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